오즈클리닉 - 메디컬 칼럼

 



작성일 : 01-03-01 00:00 20010301000000
보톡스를 이용한 주름제거
오즈
4890

나이가 들면서 생기는 변화 중에 가장 뚜렷한 것이 얼굴의 주름이다.
나이가 늙는 것을 막을 수는 없겠지만 그렇다고 이러한 표시가 나는 것을 반기는 이도 없을 것이다.
특히 여성에게야 이러한 주름살이 신경쓰이는 것은 당연한 것이다.
그래서 이러한 주름에 대한 치료법은 성형외과에서도 중요한 대상의 한가지이고, 현재까지 다양한 수술법들이 새로 개발되고 개선되고 있다.
하지만, 외과적인 수술은 수술의 부담과 불편함이 있어, 수술없이 간단하게 주름살을 없애는 것은 많은 여성들의 오랜 소망이었다.
이러한 방법으로는 콜라겐이나 레스틸렌과 같은 피부충전제와 보톡스가 가장 대표적인 것이다.
특히 수년 전부터 국내에 소개된 보톡스는 부작용이 없고 적절하게 주름의 원인에 따라 사용하면 가장 뚜렷한 효과를 얻을 수 있는 방법 중의 하나라고 볼 수 있다.

보톡스는 보툴리즘이라는 식중독의 병원균이 발생하는 독소를 상품화한 약품명중의 하나이다.
이 질환은 현재에는 찾아보기 힘들고 예전의 서양에서 이 균에 오염된 병조림이나 통조림에 이 독소가 발생하여 섭취한 사람에게 치명적인 식중독을 일으키는 질환으로 알려져 있다.
이 균의 독소는 신경과 근육의 연접부에 작용하여 근육의 마비현상을 일으키는 것으로, 물론 보톡스도 이 독소를 상품화한 것이기 때문에 대량 투여하면 치명적일 수 있으나 소량을 투여할 경우 주사한 부위에서만 국소적으로 근육에만 마비현상을 일으킬 뿐이다.
그리고 특징적인 것은 이 부위의 감각기능에는 아무런 장해를 일으키지 않는다.
또한 근육의 마비가 4개월에서 6개월까지 유지되는 특성이 있다.
이러한 특성을 이용하면 원하는 부위의 근육을 선택적으로 마비시킬 수 있다.
처음에는 이 독소가 사시나 안면근육 경련성 질환을 치료하는데 사용되었으나, 얼굴의 주름살을 치료하는 데까지 이용되게 되었다.

보톡스로 좋은 효과를 얻으려면 몇 가지 사항을 잘 이해하고 좋은 결과가 예상되는 경우에 시행 하여야 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보톡스를 모든 주름에 대한 특효약으로 오해하시지 말고, 표정주름에만 사용하여야 한다.
얼굴주름은 몇 가지 원인에 의하여 발생한다.
보톡스는 이중에서도 얼굴의 표정근의 작용으로 생긴 주름에 효과적이다.
쉽게 생각하시면 얼굴을 찡그리고 웃을 때 생기는 주름이라고 생각하시면 된다.
이런 주름을 보면 주로 얼굴의 윗 부분에 나타나는데, 그러니까 이마의 가로주름과 눈썹 사이의 내 천자 주름, 눈가의 눈웃음 주름, 콧등의 주름 등이다.
이런 것 이외에는 목에 생기는 세로 밴드도 근육에 의한 주름이다

보톡스는 사용에 몇 가지 주의를 하여야 역가를 보존할 수 있다.
특히 보톡스는 열에 약하여 냉동 보관하여야 하며 사용 전에 바로 생리식염수에 용해하여 사용하여야 한다.
일단 준비된 보톡스는 냉장 보관하더라도 수일 이내에 사용하여야 역가를 유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리고 주사 후 보톡스의 효과는 바로 나타나는 것이 아니고 며칠간에 걸쳐서 서서히 나타나게 된다.
보톡스는 위에 언급한 주름들이 생기기 시작하는 비교적 젊은 분들의 경우가 더 효과적이다.
물론 나이가 든 분들에게서도 효과적이지만, 피부가 아주 탄력성을 소실한 경우나 뚜렷하게 깊은 주름이 잡힌 경우에는 효과가 덜하다.
이런 분들에게는 경우에 따라서 쳐진 피부를 당겨주는 수술이나 탄력성을 회복하는 박피술과 같은 방법, 또는 지방이식주사나 피부충전제 주사를 같이 사 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물론 보톡스의 효과가 일시적으로만 효과가 있기 때문에 계속 사용하는 것에 대한 부담을 가지시는 분들이 많다.
하지만 근육이 마비되어 있는 동안에 위축이 일어나기 때문에 4-6개월간마다 3, 4회 반복 주사하면 근육의 힘이 떨어지고 주름이 지는 것이 약해진다.
그래서 이후에는 상당히 오랫동안 주름이 잘 생기지 않는 효과를 볼 수 있다.

아름다움이라는 것의 가장 큰 중요한 기준은 균형과 조화이다.
주름의 치료에 있어서도 이런 것이 중요한데, 얼굴주름이 특정한 부위에 심하게 나타나는 경우에 적절하게 사용하여 균형을 잡아 주는 것으로도 수술치료에 못지 않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