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즈클리닉 - 메디컬 칼럼

 



작성일 : 01-05-01 00:00 20010501000000
다양한 코 성형술
오즈
5320
코가 작고 낮은 것을 높이는 성형수술은 국내에서도 가장 보편화된 성형수술의 한가지이다.
하지만 우리 나라 사람들에게는 낮은 코가 가장 흔한 코의 외형상의 문제이기는 하지만, 실제로 코는 다양한 외형상의 문제가 있다.
코를 높이는 수술이 코 성형수술의 대명사처럼 되다보니, 일반인들은 코 높이는 수술만을 코 성형수술의 방법으로 오해를 하시는 분들이 많고 실제로도 잘못된 수술을 받고 찾아오는 분들까지 있다.

코 수술의 일반적인 원칙은 다른 미용성형수술과 마찬가지로 균형과 조화가 맞도록 형태와 크기를 다듬어 주는 것이다.
코가 낮은 분에게서는 코를 높이는 수술이 이러한 균형과 조화를 회복하는 수술이 되겠지만, 다른 형태의 코에서는 다른 수술방법으로 사용하는 것이 당연한 것이다.
이러한 미학적 원칙을 지키려면 코의 모양과 크기가 얼굴에 비해서도 적당하여야하고, 코 자체의 모양도 균형이 잡혀있어야 한다.
얼굴이 전체적으로 윤곽이 뚜렷한 분이라면 코도 뚜렷한 형태인 것이 더 어울릴 것이다.
하지만 얼굴인상이 부드럽고 온화한 인상이라면 너무 크거나 뚜렷한 코 모양은 어색할 수 있다.

코 안에의 균형을 살펴보려면 코의 외관을 결정하는 구조를 이해하여야 한다.
코는 콧대를 형성하는 위 부분과 코끝과 콧날개가 이루는 아래 부분이 각각 구조가 다르다.
콧대는 코뼈와 연골이 지붕을 이루고 가운데에서 비중격이 기둥의 형태를 취하는 구조를 하고 있다.
아래 부분은 2개의 콧날개 연골이 가운데에서 만나면서 코끝과 콧기둥을 형성하는 구조로 되어 있다.
코를 크게 이렇게 두 개의 부분으로 나누는 것은 각각 수술원칙이 다르고 두 부분의 모양과 균형이 코의 형태를 크게 좌우하기 때문이다.
쉬운 몇 가지 예를 들어보자. 콧대 쪽만 높 은 사람은 매부리코가 된다.
콧날개 연골이 전체적으로 큰 경우는 주먹코가 되지만, 코끝 쪽의 연골만이 크고 늘어진 경우는 마귀 코처럼 보이기도 한다.
이렇게 다양한 형태를 교정하기 위해서는 수술방법이 다양할 수밖에 없다.

우리 나라 사람의 경우는 코의 크기가 작으면서 윤곽이 뚜렷하지 못한 경우가 가장 흔하다.
이런 경우에 코가 작으니 다른 인공 재료를 사용해서 코를 보충해 주어야 높은 코 모양을 만들 수 있게 된다.
낮은 코를 높이면서 모양도 다듬어 주는 수술이니 대부분의 경우에는 아주 효과적이다.
하지만 이런 수술 방법이 모든 경우에 만족스러운 결과를 가져오는 것은 아니다.
만족스럽지 못한 결과로 재수술을 원하시는 분들의 많은 경우가 다른 수술방법을 선택하여야할 경우에 코를 높이는 수술방법을 적용한 경우이다.
예를 들면 콧대가 낮고 코끝이 큰 주먹코의 경우를 코 높이는 수술방법으로 콧대와 코끝을 수술하면 코끝의 모양은 조금 뾰족 하게 될 수 있지만 코는 크기가 더 커지게 되어 균형이 오히려 더 나빠질 수 있다.
이러한 경우는 콧대는 인공재료로 높여주지만 반대로 코끝의 연골을 다듬고 줄여주는 수술을 하여야 코 전체의 균형이 회복되게 된다.
매부리코라면 반대로 콧대 쪽을 줄여주고 모양을 다 듬는 수술을 하여야 한다.
이해를 돕기 위하여 단순한 예만을 든 것이지만 이 밖에도 다 양한 형태의 코가 있다보니 수술방법도 다양할 수밖에 없다.

코 성형수술은 모양과 크기를 분석해서 필요한 방법을 적절하게 사용하여야 한다.
결국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으려면 이렇게 다양한 수술방법을 사용할 수 있도록 의사가 충분 한 지식과 경험을 가져야 할뿐만 아니라 코 전체의 균형과 조화를 이해하는 심미안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