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즈클리닉 - 메디컬 칼럼

 



작성일 : 01-05-01 00:00 20010501000000
효도 성형수술
오즈
4741


2001. 5. 9 방송


매년 5월경이 되면 일년 중 가장 날씨가 화창한 계절이다.
이 때가 되면 성형외과전문의로서 즐거운 마음으로 대하는 환자 분들이 있다.
어버이날을 맞아 연로하신 조부모님이나 부모님을 모시고 오시는 분들이다.
이분들이 원하시는 수술은 대부분 처진 눈꺼풀을 수술해달라는 주문이시다.
노인 분들을 더 젊어 보이고 편히 지내시게 하고 싶다는 자손 분들의 청이나, 수술결과에 즐거워하시는 어르신들의 모습에 필자도 다른 수술들보다도 큰 보람을 얻는 즐거움이 있다.
심하게 처진 눈꺼풀은 외관상으로도 좋지 않지만, 기능적으로도 시야를 가려서 더욱 눈을 어둡게 하고, 눈꺼풀의 가장자리가 가렵고 짓무르게 되어 생활에 매우 불편하기도 하다.
이러한 것들을 해결해주는 수술이니 성형수술 중에서는 대표적인 효도수술이라고 할 만하다.
일반 분들은 이러한 눈꺼풀 주름수술을 쌍꺼풀 수술이나 혹은 늘어진 피부를 없애는 간단한 수술 정도로 알고 계시지만, 실제로는 여러 가지 다양한 점을 고려하여야 좋은 수술결과를 얻을 수 있다.

노인이 되면서 나타나는 눈꺼풀의 주름지고 처지는 변화는 몇 가지 노화현상에 의한다.
개인마다 이러한 노화현상은 다른 양상을 보이고, 좋은 수술결과를 얻으려면 이러한 개인의 특징적인 노화현상을 확실하게 이해하여야 한다.
가장 먼저 생각할 수 있는 원인은 피부의 노화로 눈꺼풀 피부가 늘어나고 탄력성을 잃으면서 눈꺼풀이 처져 보이는 현상이다.
이러한 변화를 교정하기 위해서는 늘어난 만큼 눈꺼풀 피부를 절제하는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이것이 가장 대표적인 눈꺼풀 주름 수술이다.
적절하게 눈꺼풀의 피부를 절제하고, 대개는 같이 쌍꺼풀이 지도록 한다.
그러면 수술자리는 쌍꺼풀 선에 묻혀 잘 보이지 않고, 자연스럽고 시원한 눈매를 가지게 된다.
눈 모양이 젊어지는 것은 누구나 반겨하는 것이지만 너무 지나친 수술을 하지 않으시는 것이 좋다.

성형수술은 어떤 수술이나 전체적인 조화와 균형이 중요하다.
너무 지나치게 눈매를 젊게 하면 얼굴의 다른 부분과 균형이 없어지고 인상이 사나운 듯하게 변하는 수가 있다.
그리고 조금 부족하게 교정된 것은 언제든지 재수술이 가능하지만, 지나치게 교정된 것은 재수술이 불가능하다.
또한 생리적으로도 눈꺼풀을 지나치게 절제하는 것은 눈의 건강에 좋지 않다.

하지만 눈꺼풀만이 아니고 주위조직에도 노화현상이 일어나게 되는데, 특히 이마가 처지면서 눈썹이 눈꺼풀을 누르는 경우가 많다.
경우에 따라서는 젊은 분들도 이런 현상을 보이게 되는데 이런 증세를 눈썹의 하수증이라고 한다.
이런 증세는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대개의 노인 분들에게 나타나게 되고, 심한 경우는 눈꺼풀 자체가 늘어진 것이 아니라 눈썹의 하수증이 주된 문제가 된다.
이러한 경우는 눈꺼풀의 피부를 절제하는 것만으로는 좋은 결과를 얻기 어렵고, 처진 눈썹을 위로 당겨 고정하는 수술이 필요하게 된다.
이런 수술을 눈썹 고정수술이라고 한다.
과거에는 이렇게 눈썹을 올리는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머리카락 안으로 하는 내시경수술이나 이마에 직접 수술자국이 남는 부담스러운 방법을 사용해야 했으나, 최근에는 적하게 눈꺼풀의 피부 를 절제하면서 이곳을 통하여 눈썹도 동시에 고정하는 간편한 수술방법이 소개되었다.

또 다른 유형으로는 연세가 드시면서 특징적으로 쌍꺼풀 선이 높게 지면서 눈을 뜨는 것이 아주 어려워지는 노인 분들이 계시다.
이런 분들에게서는 눈을 뜨는 근육이 약화되어 눈을 뜨는 것이 어려운 노인성 안검하수의 증세가 있는 것이다.
이런 경우는 쌍꺼풀 수술을 하면 오히려 눈을 뜨는 것이 더 힘들어지게 되므로 늘어진 안검거근이라는 근육의 근막을 당겨주는 안검하수 수술을 하여야 한다.

이러한 증세이외에도 눈꺼풀의 탄력조직들이 노화되어 눈꺼풀이 쉽게 뒤집히는 노인성 안검외반증이나 눈물의 양이 줄어 생기는 안구건조증 같은 증세가 있는 경우에는 노인 분들에게 효심으로 해드린 수술 때문에 오히려 이러한 증세가 악화될 수 있기 때문에 수술 전에 꼭 확인을 하여야 한다.
이러한 증상들은 일반인들이 쉽게 구분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이러한 다양한 문제가 있다는 정도만 알아도 전문의와 상담하실 때 이해가 편리할 것이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알려드리고 싶은 것은 이러한 수술은 대부분 국소부분마취로 할 수 있는 간단한 수술이기는 하지만, 노인 분들을 대상으로 하는 것인 만큼 몇 배의 주의가 필요하다.
노인분들이 가지고 계신 지병이나 건강상의 문제, 평소에 복용하거나 근래에 복용하신 약물, 과거에 약물에 대한 부작용이나 알러지와 같은 것 등 세세한 점을 수술 전에 반드시 의사에게 알려주어야 안전한 수술을 받으실 수 있을 것이다.


Q. 노인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성형수술들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A. 가장 대표적인 것이 윗눈꺼풀의 주름수술이다.
이 수술로는 주름뿐 아니라 늘어진 피부가 시야를 막는 것까지 해결할 수 있어 생활에 불편할 것도 덜 수 있다.
이런 수술이외에 다른 부분의 주름을 펴는 수술들이 가능하다.
아랫 눈꺼풀이나, 뺨, 목, 이마 등의 주름성형수술이 가능하다.
요즘은 이런 주름성형수술이외에도 코 성형수술같은 수술로 평소의 컴플렉스를 해결하시는 수술도 많이 찾으신다.
이런 수술을 하면 외모만 개선되는 것이 아니라, 심리적으로 상당히 긍정적인 효과를 주어서 자신감이 회복되고 대외적인 활동에 더욱 적극적인 자세를 보이시는 분이 많다.
다른 분야의 치료로는 나이가 들면서 생기는 피부의 잡티나 검버섯, 잔주름 같은 것들에 대한 피부관리이다.
피부를 꾸준히 관리를 하시면 훨씬 깨끗하고 탄력있는 피부를 유지하실 수 있고, 요즘 증가하는 피부암 같은 것도 조기에 발견이 가능하다.
피부암은 조기에만 발견하면 간단히 완전치유가 가능하다.


Q. 눈꺼풀 수술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

A. 눈꺼풀이 처지고 무거운 증세도 원인에 따라 몇 가지가 있다.
눈꺼풀의 피부가 늘어나고 처지는 증세는 피부를 적절하게 조절해서 절제하고 쌍꺼풀을 만드는 것이 필요하다.
이런 수술이 일반적으로 받는 눈꺼풀 주름수술이다.
하지만 눈까풀보다 눈썹이 처져서 눈꺼풀을 누르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경우는 눈썹을 위로 고정 하는 수술을 같이 하여야 한다.
드물게는 눈까풀이 잘 올라가지 않는 안검하수 증세가 있는 분들이 있다.
이런 경우에는 눈을 뜨는 근육을 조절해주는 안검하수 수술이 필요하다.


Q. 수술을 안전하게 받으려면 어떤 것을 주의해야 하나?

A. 우선 가장 중요한 것은 평소의 건강상의 문제점을 의사에게 알려주어야 한다.
특히 고혈압이나 심장병과 같은 질환이나, 당뇨병 등의 만성질환, 평소에 복용하시던 약제나 최근에 복용한 약제, 천식이나 약제에 대한 부작용, 치매 증세와 같은 정신질환 등을 상세하게 알려주어야 한다.
이런 것은 노인 분들보다는 모시고 계시는 젊은 분들이 정리해서 알려주시는 것이 좋다.
그리고 성형수술은 외모의 개선을 위해서 받는 것이지만, 부작용을 피하려면 기능적인 면에 미치는 영향을 항상 고려하여야 한다.
그래서 경험이 풍부한 전문의와 상의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고, 과도한 교정은 삼가는 것이 안전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