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즈클리닉 - 메디컬 칼럼

 



작성일 : 01-12-01 00:00 20011201000000
눈꺼풀의 주름
오즈
5193
사람의 얼굴 중에서 가장 쉽게 나이가 들어 보이는 곳이 눈 주위이다.
눈이 이렇게 쉬 늙는 이유는 눈꺼풀의 구조가 아주 미묘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되어있기 때문이 다.
눈꺼풀의 피부는 눈이 뜨고 감기는 동안 부드럽게 운동하면서 늘어나고 줄어들도록 아주 얇고 탄력성이 있다.
특히 위 눈꺼풀은 신체에서 가장 얇은 피부로 되어있다.
나이가 들면서 피부의 탄력성이 떨어지는 것은 어쩔 수 없는 현상인데, 이런 변화가 눈꺼풀이 가장 먼저 나타나는 것이다.
또 눈 주위에는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표정근육이 발달하여 있다.
특히 눈웃음을 잘 지으시는 분들은 눈가에 주름이 많이 생긴다.
이런 주름이야 조금 있는 것은 밝은 인상이니 무표정하고 무뚝뚝한 것보다는 훨씬 나으나, 심해지면 나이가 더 들어 보이는 것이 문제이다.
다른 문제로는 눈썹이나 눈의 지방같은 조직이 중력의 영향으로 점차 아래로 쏠리는 현상 때문에 발생한다.
젊을 때에는 근육이나 지방 주머니같은 것이 튼튼하지만 나이가 들면서 약해지면, 눈썹이 위 눈꺼풀을 누르는 모양이 되거나 아래 눈꺼풀에는 지방이 불거진 모양이 된다.
위 눈꺼풀이 심하게 늘어지면 실제로 시야를 가려서 생활에 불편하기도 하고, 눈물이 바깥쪽의 눈꺼풀이 맞닿는 쪽으로 흘러 이 곳이 항상 가렵고 피부가 짓무를 수 있다.
이런 정도가 되면 꼭 외관상의 문제가 아니더라도 교정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

위 눈꺼풀의 수술은 원인에 따라 수술을 하지만 일반적으로는 늘어진 피부를 적당하게 절제하게 된다.
필요하면 쌍꺼풀을 같이 만들 수도 있고, 눈썹이 많이 쳐진 분을 눈썹을 달아매는 수술을 동시에 하기도 한다.
수술은 대개 한시간 정도면 충분하고, 부기는 4, 5일 정도면 회복된다.

아래 눈꺼풀이 쳐진 경우에는 대개 지방도 불룩하게 나오게 된다.
그래서 불룩한 지방아래에 그늘이 지고 더 주름이 깊어 보이게 된다.
이런 것을 교정하려면 피부가 쳐진 정도만큼 피부를 절제하면서, 그늘진 부분이 없어지도록 지방 도 빼어주거나 펴주는 수술을 한다.
피부보다 근육이 늘어진 분들은 근육을 당겨서 조여주는 방법으로 수술을 하는 것이 좋다.
아래 속눈썹 바로 밑으로 수술자국이 남지만 곧 눈에 띄지 않게 된다.
젊은 분들이 피부가 늘어지지 않고 지방이 불룩하여 눈 밑에 그늘이 지는 경우가 있다.
그늘이 지면 나이 들어 보이고 눈매가 우울한 인상을 주게되는데, 이런 분들은 수술자국이 겉으로 전혀 남지 않도록 눈 안쪽 결막으로 지방만을 제거하는 수술을 하게 된다.

이런 여러 가지 수술을 하실 때 주의해야 하는 것은 수술 전에 눈에 다른 문제가 없는지 반드시 확인을 하여야 한다.
눈물이 적은 안구건조증이나 눈이 돌출된 모양인 분, 안검하수 증세가 있는 분들은 수술 후에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니 주의하여야 한다.
그리고 수술은 절대로 과도한 교정을 피하여야 한다.
그래서 수술 전에 교정이 가능한 정도와 결과에 대하여 의사에게 설명을 잘 듣고 수술을 결정하시는 것이 좋다.
간혹 이 수술을 간단한 것으로 생각해서 성형외과 전문의가 아닌 곳이나, 때로는 무자격자에게 수술을 받는 경우가 있는데, 눈꺼풀의 수술이 절대로 간단하고 쉬운 것이 아니다.
수술 자체보다도 수술이 미치는 영향이 사람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이러한 것을 평가하여 부작용이 없도록 하는 것이 이 수술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다.
눈꺼풀같이 섬세한 곳은 한번 과다하게 잘못 교정되어 부작용이 발생하면, 재수술이 극히 어려운 경우가 많다.
적절한 수술방법으로 눈의 모양만 교정해도 얼굴 전체의 인상이 훨씬 밝아지고, 특히 눈 주위의 주름이 심하셨던 분들은 수술 후에 십년은 젊어졌단 말씀을 들으신단다.
다른 수술에 비해서 간 단하고 회복이 빠르면서도, 작은 투자로도 효과가 아주 높은 수술이라고 볼 수 있다.
그래서 그런지 눈꺼풀의 주름수술 후에는 한결 만족스럽고 편한 얼굴로 병원을 다시 찾으시는 분 들이 많다.
그래서 눈은 마음의 창이라 하였나 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