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즈클리닉 - 메디컬 칼럼

 



작성일 : 02-02-01 00:00 20020201000000
의료광고의 허와 실
오즈
4299
요즘은 시중의 갖가지 매체나 인터넷 등을 통해서 성형수술에 비롯한 여러 가지 의학정보를 접할 수 있다.
수술을 계획하는 분들에게는 손쉽게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는 긍정적인 면도 있지만, 이런 의학정보의 대부분이 광고의 목적으로 제공되는 것이기 때문에 과장된 내용이 적지 않다는 것을 염두에 두시는 것이 좋겠다.
일부의 환자에게나 적용이 가능한 치료법의 결과를 다른 내용을 생략하고 치료결과만을 다른 방법과 비교한다는 것은 의학적으로는 인정받지 못하는 것이다.
하지만 의학정보의 광고내용에 보면 이런 내용이 종종 눈에 띈다.
또한 의학적으로 검증이 되지 않은 것들도 상당수 있어서, 이러한 것들을 구별할 능력이 없는 일반인들에게는 혼돈의 원인이 되기도 하는 것 같다.

성형수술에 대한 광고에서도 이런 내용들이 있다.
이런 것을 풀어드리는 것도 수술을 계획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리라 생각해서, 우선 가장 보편적인 성형수술이라고 할 수 있는 쌍꺼풀수술에 대한 광고부터 한가지씩 살펴보기로 하자
필자가 처음 들어보는 생소한 수술방법만도 십여 가지 이상이나 된다.

필자가 상담을 한 분들 중에도 이러한 수술법을 문의하는 경우가 많았다.
필자가 보기에는 별반 다를 것이 없어 보이는 방법들이 이름만 다른 것이 아닌가 싶다.
이름이야 여러 가지로 붙일 수 있겠지만, 실제로 크게 수술원리가 다른 쌍꺼풀 수술법은 절개법과 매몰법으로 나누어질 뿐이다.
기본적으로는 두 가지에 불과한 수술법이 조금씩 변형되어 여러 가지 방법으로 나누어진 것이다.
매몰법과 절개법의 장단점은 아주 분명한다.
매몰법은 수술시간이 짧고 간단하며, 수술 후 부기가 적다. 눈에 절개를 가하지 않기 때문에 흉터의 걱정이 없기 때문에, 수술에 대한 부담이 적은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절개법은 절개를 통하여 눈의 지방이나 근육을 절제할 수 있고, 늘어진 피부도 조절할 수 있다. 그리고 확실하게 쌍꺼풀봉합을 할 수 있어서 라인이 풀리는 일이 거의 없는 것이 장점이다.
단점을 살펴보면 매몰법은 라인이 풀리는 경우가 있고, 눈꺼풀이 두껍고 지방이 많거나 피부가 처진 것을 조절하지 못한다.
절개법은 수술방법이 복잡하여 초심자가 하기 어렵고, 수술후의 흉터나 부기가 오래가는 것이 단점이다.
필자의 의견으로는 두 가지 방법의 장점을 고루 갖춘 완벽한 방법은 아직 없다. 다만 서로의 장점을 취할 수 있도록 수술방법이 발전하는 중이다.

쌍꺼풀수술에 관한 광고내용 중에 가장 자주 눈에 띄는 과장된 내용은 부기가 생기지 않고 풀리는 일이 없는 새로운 수술방법이 개발되었다는 것이다. 대개는 간단한 수술로 절개법과 비교해도 잘 풀리지 않는다고 수술결과를 소개하는 것이다.
이런 광고 글의 허실은 과연 어떤 것일까? 이런 광고내용은 쌍꺼풀수술 후에 라인이 풀리는 않는 성공율은 실제로는 비교가 어렵다는 것을 감추고 있다.
왜냐하면 매몰법도 수술대상을 눈꺼풀의 피부가 얇고 지방이 없는 분으로 잘 선택 하면 거의 100%에 가까운 수술성적을 얻을 수 있다. 하지만 피부가 두껍고 지방이 많은 분들을 대상으로 해서는 도저히 이런 결과를 얻을 수 없다.
이런 사실을 감추고 수술결과만 풀리는 일이 거의 없다고 보고를 한다면 과장된 내용이 되는 것이다.
실제 쌍꺼풀 수술방법은 쌍꺼풀라인의 고정이 확실하게 되는 것일수록 수술방법이 복잡하고, 이 때문에 수술 후 일시적이지만 부기가 더 심하다.
결국 되도록 부기를 피하면서 눈꺼풀의 조건에 따라 적당한 정도의 수술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인 수술방법의 선택이 된다.
제일 간단한 방법부터 대표적인 것을 나열해본다면 단순 매몰법, 단연속매듭이나 두줄꼬임법, 부분절개 법, 최소절개법, 완전절개법 순으로 풀리는 일이 적은 방법이 될 것이다.
수술의 난이도와 부기도 이런 순서이다. 이런 여러 가지 방법 중에서 적절한 방법을 선택하는 것은 성형외과 의사의 경험에 따른 판정기준에 의한 것이다.

쌍꺼풀 수술을 계획하시는 분들은 과장된 광고에 너무 현혹되지 마시기를 바란다.
또 주위에서 어떤 수술방법이 좋다고 하는 경험담에도 너무 귀를 기울이실 필요는 없다.
이런 것보다는 다양한 수술방법을 어떤 것이나 자신있게 사용하는 성형외과 전문의와 상의하시면서 자신의 조건에 맞는 수술을 받으시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