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즈클리닉 - 메디컬 칼럼

 



작성일 : 02-02-01 00:00 20020201000000
이마의 성형수술
오즈
4728
이마는 다른 부위에 비해서 성형수술의 대상으로는 관심이 덜한 듯하다.
아무래도 이마는 다른 부위에 비해서는 눈에 덜 띄는 경향이 있고, 머리카락으로 가릴 수도 있기 때문인 것 같은데, 실제로는 이마가 얼굴의 인상에 큰 영향을 준다.
이마는 관상을 보는 법에 의하면 인생의 초년운을 정한다고 한다. 즉 이마의 모양이 좋으면 부모운이나 초년의 관운같은 것들이 좋다고 한다.
이런 운명철학을 믿지 않더라도 이마의 모양이 좋은 분들의 인상이 편해 보이고 시원한 느낌이 드는 것은 사실이다.

과학적으로 이마의 모양을 비교 분석하여도 이마의 모양에 따른 인상의 차이가 설명된다.
원시인으로부터 인류의 발달에 따른 이마 뼈의 모양을 비교하면 아주 재미있는 변화가 발견된다.
고대인류는 이마의 모양이 눈썹부위가 튀어나오고 바로 위로부터 뒤로 급격히 낮아지는 모양을 하고 있는데, 고릴라 같은 유인원과 비교해보아도 비슷한 양상을 하고 있다.
이런 모양이 현생인류로 오면서 점점 이마의 모양이 바로 서고 번듯해진다.

남녀에게 있어서도 모양에 차이가 있는데, 남자의 경우는 눈썹부분이 돌출되고 이마가 바로 선 듯한 모양이지만, 여자의 경우는 눈썹부분보다는 이마의 중앙부가 동그랗게 볼록한 모양을 하고 있다.


이러한 과학적인 비교가 아니더라도 원시인의 모양과 유사하다면 세련된 느낌은 없을 것이고, 여성분이 이런 모양이라면 남자같은 느낌까지 더해지는 것이어서 더 손해가 되는 것이다.
또 이마의 모양은 눈이나 코와 같은 주변 부위에도 큰 영향을 준다.

특히 이마가 너무 낮거나 좁으면 눈썹이 아래로 처지기 쉽다. 이마의 모양에 따라 이마의 근육이 늘어져서 이런 현상이 생기게 된다. 이런 분들은 습관적으로 눈썹을 당겨서 이마에 주름이 심하고 긴장한 인상을 주게 된다.
또 이마가 낮으면 콧대가 번듯하게 보이지 않는다. 옆모습을 보았을 때 눈썹 높이에서 눈 높이로 연결되는 코의 오목한 곡선이 매력적인데, 이마가 낮은 분들은 이런 곡선이 사라지게 된다. 특히 이마가 낮은 분들의 경우 코 높이는 수술을 하게 되면 이러한 점을 주의하여야 한다. 코만 높여서는 아주 어색한 옆모습이 만들어지기 때문에 이마의 모양을 비교하여 수술방법을 결정하여야 한다. 그래서 이런 분들이 이마모양을 교정하는 수술을 하면 이마의 모양뿐 아니라 눈이나 코의 모양도 훨씬 살아나는 효과가 있다.

이마의 수술은 비교적 간단한 수술이다.
이 수술은 머리카락 안쪽에 작은 절개를 가하여 임플란트를 삽입하는 수술을 하게 된다. 이마의 뼈 위에 있는 골막을 따라 공간을 만드는데, 출혈도 없고 쉽게 이루어지는 수술이다.
사용하는 임플란트는 대개 실리콘을 이용한다. 실리콘을 이용하더라도 임플란트를 삽입하는 공간은 피부 밑이 아니고 이마의 근육층 아래이기 때문에 부작용은 염려하실 필요가 없다. 다만, 이마의 모양에 맞도록 실리콘 임플란트를 정확하게 준비하는 것이 아주 중요하다.
가장 좋은 방법은 이마의 모양을 석고본을 뜬 후에 이 본에 정확하게 맞도록 실리콘 임플란트를 제작하는 것이다.
수술은 입원하실 필요가 없이 국소마취로 가능하며 수술후 3일 간은 이마를 압박붕대로 감아놓고 이후 3주간은 탄력 밴드를 주무시는 동안만 착용하면 된다. 부기가 4, 5일 정도 있지만, 일주일 정도면 직장근무나 외출이 가능하실 정도이다.

이마는 그 자체의 모양이 눈에 뜨이는 것보다는 그 사람의 전체적인 인상이나 분위기를 좌우하는 영향이 크다. 그래서 잘 계획해서 수술을 받는다면 기대보다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고, 한결 시원하고 훤한 인상으로 바뀌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