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즈클리닉 - 메디컬 칼럼

 



작성일 : 02-05-01 00:00 20020501000000
매부리코의 교정수술
오즈
6283
얼마 전에 미국에 사는 교포 분이 상담을 오셨다. 미국의 내노라하는 큰 병원에서 코를 높이는 수술을 받으셨다고 하는데, 결과가 극히 실망스러웠다고 한다. 결국 재수술까지 받았다지만 그 후에도 코 모양은 부자연스럽기만 하여 다시 우리나라의 성형외과를 찾은 것이다. 수술비도 만만치 않았다는데 이런 결과가 생긴 것은 어떤 이유일까?
필자의 짐작으로는 이 유명한 병원의 의사 분이 동양인의 코를 높이는 수술이 경험이 없었으리라고 생각된다.
인종에 따라 외모가 달라서 성형수술의 방법도 차이가 많고 가장 대표적인 부위라면 코를 들 수가 있다. 우리 나라에서는 코의 성형수술라면 보통 코를 높이는 수술을 이르지만, 서양에서는 코를 줄이고 낮추는 수술이 오히려 흔하다.

성형수술은 간단한 수술이라도 의사가 실제로 경험하지 못하면 만족한 결과를 얻기 어렵다.
이 교포 분도 분명히 코 수술을 전문이라고 하는 의사를 찾아갔지만, 어떤 코 수술을 전문으로 하는 의사인지를 미쳐 알지 못해서 생긴 일종의 해프닝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최근에는 우리 나라에서도 지나치게 큰 코 때문에 성형외과를 찾으시는 분들이 늘고 있다.
생활 습관이 서구화되면서 이런 변화가 외모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일까?
매부리코를 가지신 분들은 인상이 세어 보이고 특히 여자 분들의 경우는 외모에서 손해를 보는 수가 많다. 이런 것 때문에 교정을 원하시는 분들이 많지만, 수술전의 상식으로 매부리코의 수술방법은 코 높이는 수술과는 많이 다르다는 것을 알아두셨으면 한다. 하여간 매부리코의 수술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기로 하자.

서양사람들의 코 수술은 매부리코의 수술방법에서 대부분 발전된 것이라고 할 수 있을 만큼 매부리코의 수술은 서양에서는 흔한 수술이다.
매부리코의 수술방법은 수술결과가 두 가지 면을 만족할 수 있도록 계획하여야 한다.
한 가지는 코의 튀어나온 부분을 교정하고 콧대 선이 고르게 모양을 잡아야 한다.
다른 한가지는 코의 전 체적인 크기를 조절해서 얼굴과 균형이 맞도록 해주는 것이다.
모양을 바로잡자면 우선 매부리처럼 튀어나온 부분을 잘라내는 수술을 하게된다. 이 부위는 주로 코뼈로 이루어져 있는데 튀어나온 것을 잘라내기만 해서는 펑퍼짐하게 되기 때문에 코뼈의 옆도 잘라서 가운데로 모아주어야 콧대가 날씬하게 된다. 코끝도 적당하게 연골을 줄이고 모양을 더욱 날렵하게 모아주는 수술을 하게 된다.
서양사람의 경우에는 우선 코의 크기가 크기 때문에 대개 위와 같은 수술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하지만 우리 나라 사람의 경우는 코가 크지 않으면서 콧등이 매부리처럼 튀어나와서 고르지 못한 경우가 많다. 이런 경우에는 서양사람과 같은 방법으로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없다. 그래서 필자는 우리 나라 사람에게서는 코의 전체적인 크기를 평가한다. 그리고 다시 코를 눈 사이 부위, 매부리코 부위, 코끝 부위로 구분하여 각각의 높이를 코의 이상적인 높이와 비교 평가한다. 이렇게 해서 어느 부위를 높이고 줄여야 하는지 결정을 한 후에 수술방법을 정하게 된다. 각 부위마다 코를 높이기도 하고 줄이기도 하면서 전체적으로 균형을 잡아주는 것이 좋은 수술결과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이다.
이렇게 같은 매부리코라도 우리 나라 사람에게서는 수술방법이 서양사람과는 많이 다르다. 매부리코의 성형 수술은 코뼈를 교정하여야 하기 때문에 수술시간과 회복기간이 코 수술 중에서도 길게 필요한 편이다. 수술 후에는 뼈가 어느 정도 붙을 때까지 2주 정도는 코에 부목을 대어야 한다. 수술방법도 의사의 경험을 많이 필요로 하고, 수술비용도 높은 편이다.


간혹 이런 매부리코를 간단하게 교정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 튀어나온 것만 갈아내던가, 임플란트로 높여주는 수술을 받은 후, 만족스럽지 못한 결과를 얻고 다시 찾아오시는 분들이 있다. 성형 수술은 원칙에서 벗어난 수술을 하는 것은 대개 결과가 좋지 않다. 매부리코의 성형수술을 원하시는 분이라면 시간적으로나 경제적으로 여유를 가지고 성형외과 전문의와 상의하시어 수술계획을 세우는 것이 좋은 결과를 얻는 방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