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즈클리닉 - 메디컬 칼럼

 



작성일 : 02-06-01 00:00 20020601000000
라식 수술과 쌍꺼풀
오즈
6504
필자도 근시가 있어 20 여 년간을 안경을 착용하여 왔다.
안경을 끼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느끼는 것이지만 여간 성가시고 불편한 것이 아니다.
요즘은 이런 근시를 교정하는 라식수술이 보편 화되어 시술을 받고자 안과병원을 찾는 이가 많다고 한다.
필자도 안경을 벗어 볼 생각으로 친한 벗 중에 안과의사가 있어 상의해 보았으나, 수술을 권할만한 대상이 아니라는 답변을 들었을 뿐이다.
필자의 직업상 가까운 것을 들여보는 일이 많고 중요한데, 라식수술 후에는 노안의 증상이 빨리 오고 심해져서 오히려 불편할 수도 있다는 것이 그 이유였다.

어쨌거나 성형외과 의사라는 직업은 안경도 벗어던지지 못하게 하니 만만한 일은 아니라는 생각이 새삼 들었다.
근시는 가까운 것에 비해 먼 것은 잘 보지 못하는 시력의 장애이다.
하지만 이것은 안경을 쓰든 지 라식수술을 받든지 하여 시력을 교정하면 실생활에서 불이익이나 손해를 보는 일은 별로 없다.

필자의 경험으로도 근시 때문에 불편은 하였지만 큰 낭패를 본 기억은 없다.
하지만 근시안적인 생각 때문에 손해를 보고 후회를 하였던 경험은 많았다.
앞날을 조금만 더 멀리 내다보았으면 피하였을 일들을 겪은 기억이 적지 않다.
같은 입장에서 필자와는 다른 길을 택하여 더 큰 성취를 이룬 이도 있으니 그 이들에 비하여 필자의 소견이 좁은 것을 탓할 뿐이다.
이런 근시안적인 사고방식도 라식수술처럼 단번에 해결할 수 있는 길이 있으면 참으로 좋겠다 하는 하릴없는 공상을 해보기도 하였지만, 이런 방법이 있을 리 없고 부단히 자신을 연마하고 마음을 다스릴 일이다. 근시를 교정하는 것보다도 훨씬 중요한 것이 근시안적인 생각에서 벗어나는 것이라는 것이 인생을 살면서 얻은 한가지 교훈이라고 할까.

성형수술에 대한 상담을 하다보면 수술을 계획하시는 분들에게 권유하고 싶은 일이 이런 근시안 적인 생각에서 벗어나서 수술계획을 세우시라는 것이다.
성형수술을 유행상품처럼 생각하시고 오시는 분들이 의외로 많다.
특히 나이가 어린 분일수록 이런 경향이 심하다.
남이 입은 옷이 멋져 보여서 구입해 입어보면 자신에게는 잘 어울리지도 않았던 경험이 누구나 한두 번은 있으셨을 것이다.
하물며 옷도 체형이며 나이며 분위기에 따라 어울리는 것이 있는데.....
옷이야 약간의 경제적인 손해로 그칠 뿐이고 다른 옷을 입으면 그만이지만, 성형수술은 그렇게 쉽게 되돌릴 수 없다.
그래서 우선 자신의 조건에 맞는 수술을 선택하는 것이 아주 중요하다.
또한 사람의 외모는 나이가 들면서 계속 변화하게 된다.
이러한 변화도 수술계획 시에 반드시 고려하여야 나중에 손해를 보는 일이 없게 된다.

요즘 각종 미디어를 통하여 성형수술에 대한 정보가 쏟아지고 있다. 이제는 의료도 다른 상품처럼 광고와 마켓팅을 통하여 대중에게 소개되는 시대가 된 것이다.
하지만 근시안적인 생각으로 다른 패션상품처럼 짧은 유행성을 기준으로 성형수술을 선택하는 것은 곤란하다.
가까운 곳만 보지 말고 좀더 앞날을 내다보고 신중한 선택을 하실 것을 권해드리고 싶다.
라식 수술 후에 밝은 눈으로 먼 곳을 보는 것처럼, 밝은 마음으로 앞일을 살펴보고 성형수술을 계획하 자.

성형 정보:
이렇게 라식수술이 보편화되면서 성형수술을 상담하는 분들 중에 라식수술과 쌍꺼풀 수술을 같이 받기를 원하시는 분들이 많아졌다.
두 가지 수술을 같이 하면 수술의 부기가 수술 결과에 나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그래서 라식수술과 쌍꺼풀 수술은 약 2주 정도의 경과를 두고 받으시는 것이 좋다.
어떤 수술을 먼저 하더라도 대개 일주일 정도면 수술부위가 안정되지 만, 좀더 안전하게 최소간 2 주 정도의 간격을 두시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