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즈클리닉 - 메디컬 칼럼

 



작성일 : 02-08-01 00:00 20020801000000
매력적인 종아리의 기준
오즈
7448
우리 신체는 노출되는 부위와 감출 수 있는 부위로 나뉜다.
배나 팔둑, 허벅지 등은 그래도 옷으로 가릴 수 있지만 얼굴과 종아리는 감추기가 어렵다.
물론 반바지나 치마를 입지 않고 긴 바지만 입으면 종아리가 노출이 안되겠지만 여성으로 태어나서 반바지나 치마한번 못 입어 본다면 이 역시 고민이 아닐 수 없다.
그래서 종아리 성형술을 하러 오시는 분들 중에 가장 큰 소망이 치마를 입어보는 것이라고들 말한다.
심지어는 수술 후 불편한 다리를 이끌고 처음으로 치마를 사왔다고 자랑을 하시는 분들도 있다.
아마 그분들은 치마를 입을 수 있다는 것 자체만가지고도 신나는 일이 아닐 수 없을 것이다.

매력적인 다리를 가진 사람은 그 심정을 전혀 이해 못하겠지만 아직도 치마를 입으면 왠지 자신감이 없어지고 불편해 하는 분들이 많으며 치마를 전혀 입지 않는 분들도 생각보다 많다.


매력적인 종아리란 어떤 종아리일까?
우선 사회적으로 인정되고 있는 다리에 대한 미의 기준부터 살펴보자.
매력적인 다리란 건강한 허벅지로부터 섬세한 발목으로 점차 가늘어지는 모양을 띄어야 하고 굴곡이 적은 곧고 건강한 모습을 가져야 한다.
곧게 섰을 때 허벅지와 종아리의 안쪽이 살짝 닫는 정도가 좋다.
무조건 얇기만 하다고 예쁜 종아리는 아니고 종아리의 위 부분은 적당한 근육의 모양을 가져야 하고 안쪽과 바깥쪽이 균형을 이루어야 하며 종아리의 아래 부분은 우아하고 가는 발목을 가져야 한다.
또한 하이힐을 신었을 때 알통이 많이 불거지지 않아야 한다.
이제 거울 앞에서 자신의 다리 모양을 보자.
충분히 매력적인 모습인가?

다음은 줄자를 가지고 허벅지와 종아리의 길이와 두께를 재어 보자.
치수상으로 다리와 종아리를 분석해보면 종아리의 길이는 전체 키의 21-22%, 종아리의 둘레는 전체 키의 19-21%가 되고 허벅지 둘레는 전체 키의 31-33%, 허벅지의 길이는 전체 키의 24-25%정도가 되는 것이 좋고 허벅지의 길이는 종아리의 길이의 5-10% 더 긴 것이 매력적인 종아리로 보인다.
그러나 이와 같은 수치는 단순한 비교일 뿐이고 실제는 같은 종아리 두께를 가지고 있어도 길이나 모양에 따라 그 느낌은 조금씩 달라보일 수 있다.
이러한 종아리와 허벅지의 모양을 결정하는 것은 골격과 뼈이다. 그러나 피부 밑의 지방도 전체적인 모양을 결정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특히 발목 부위에 지방이 많으면 발목이 옆으로 퍼져서 다리가 짧아보이고 발뒤꿈치의 아킬레스 건이 잘 구분되지 않아서 둔한 모양을 갖는다.
반대로 종아리에 너무 지방이 없으면 굴곡이 심해 보이고 다리가 더 휘어 보이며 근육의 윤곽이 또렷해져서 매력적이지 않은 종아리로 보인다.


그러면 왜 종아리가 두꺼운 사람과 가는 사람이 나뉠까?
여러 가지 인자들이 있지만 유전적인 요인과 전체적인 비만 정도가 가장 큰 영향을 끼치고 운동의 종류와 양이나 생활 습관에 따라 종아리의 모양이 결정되기도 한다.
산에 오르는 운동 등을 많이 한 사람들은 종아리의 알통이 튀어나오게 되고 하이힐을 계속 신으면 종아리 근육의 힘이 약해지고 둘레도 줄어들게 되지만 종아리 근육이 짧아져서 아름답지 못한 모양이 되곤한다.
즉 적당한 운동과 스트레칭이 가장 도움이 된다.
그러나 이러한 노력으로 좋아지는 정도는 아주 미미하고 확실한 변화를 가져오려면 역시 수술을 하는 수밖에는 없다.


종아리의 근육이 얇아지게 하는 수술로는 근육 퇴축술(또는 신경 절단술)과 근육 절제술이 있다. 이 두가지 수술은 서로 장단점이 있는데 미적인 관점에서만 보면 근육 절제술이 훨씬 효과적이다.
우선 근육 퇴축술은 종아리의 실제적인 두께가 줄어들지 않고 내측 비복근(안쪽 알통 근육)이 위축이 되면서 밑으로 처지게 되어서 다리가 오히려 짧아보이는 경우가 있으며 바깥쪽 근육이 더욱 발달이 되어 다리가 휘어보이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근육 절제술은 종아리의 근육 중에서 안쪽 바깥쪽 모두 제거할 수가 있고 필요한 부위에서 필요한 양만큼 제거할 수 있으므로 다리의 모양을 균형 잡힌 모양으로 만들고 건강하고 매력적인 모습으로 다듬을 수 있다.
이 외에도 근육 절제술은 안정성 면에서도 훨씬 뛰어난 수술이다.
그러나 수술 자체가 까다롭고 수술 후 회복기간이 어렵다는 단점 때문에 많은 분들이 겁내는 방법이기도 하다.
꼭 경험이 풍부한 종아리 근육 절제술을 전문적으로 하는 병원에서 받아야 하는 이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