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즈클리닉 - 메디컬 칼럼

 



작성일 : 15-12-04 15:00 20151204150028
사방트임(앞트임, 뒷트임, 윗트임, 밑트임)과 눈매교정
OZ
4799

요즘 네이버 지식인 전문가 상담을 하면서 참 놀란 일이 있다.
특히 젊은 사람들은 무슨 유행처럼 쌍꺼풀 수술을 하면서 사방트임(앞트임, 윗트임, 뒷트임, 밑트임)과 눈매 교정을 꼭 해야되는 것으로 알거나 하면 더 좋은 것으로 아는 사람들이 너무 많다는 것이다.

사방트임이란 눈을 모든 방향에서 크게 만들어주면 눈이 큰 연예인과 같은 모습에 가까워질 수 있다는 개념이다.
눈매 교정술은 눈을 강제적으로 크게 뜨게 만들어주면 눈이 더 커보인다는 움직임이 가미된 개념이다.


성형정보가 범람하면서 자극적이면서 선동적인 정보가 더 눈을 끌게 되면서 마치 그것이 진리인양 퍼져나가고 있다.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는 사람은 오히려 꼴통으로 몰리기도 하고 자기 입맛에 맞는 정보만 제멋대로 믿어버리곤 한다.
진료실에서도 마찬가지다.
뒷트임, 밑트임, 눈매 교정을 별로 권하지 않는다고 하면 새로운 전문 술기를 익히지 못한 구시대 의사 취급을 하면 다른 병원으로 가버리는 경우도 있다.

역사는 반복되고 세상 이치는 언제나 똑같다.
유행은 지나간다. 하지만 진실은 남는다.
지나친 것은 부족한 것만 못하다.

우선 쌍꺼풀 수술과 같이 많이 시행되는 수술과 그 문제점에 대해서 살펴보자.

1. 눈매 교정술
눈을 뜨는 근육이 약해서 안검하수가 있는 사람에게 시행되어 평상시 눈을 더 크게 뜨게 만들어주고 눈동자가 더 많이 노출되게 하는 수술이다.
안검하수가 있는 사람에게는 꼭 필요한 수술이지만 안검하수가 없는 일반인들에게 시행되었을 때는 너무 놀란 표정이 될 수도 있고 부자연스러운 모습이 될 수도 있다.


정면을 바라볼 때 눈동자가 많이 가려져서 졸려보이는 전형적인 안검하수 환자이다.
안검하수 교정(눈매교정) 후 눈동자가 더 많이 노출됨으로써 한결 또렷한 눈매를 보여준다.


좀 더 확실한 비교를 위해 한쪽 눈에만 안검하수가 있는 환자의 사진을 보여드린다.
환자의 왼쪽 눈에만 안검하수 교정술을 시행한 지 3일째 사진이다.


가성 안검하수라는 것이 있다.
쌍꺼풀이 없으면서 피부가 내려와서 속눈썹과 눈동자 일부를 가리는 경우 안검하수와 같이 졸린 인상을 보이는 것이다.
이러한 분들은 눈매 교정술이 필요 없고 단순한 쌍꺼풀만 해도 눈동자가 충분히 노출이 되고 눈매가 또렷해진다.
그런데 아직도 많은 환자들 뿐만 아니라 의사들까지 이를 잘 몰라서 이러한 가성 안검하수인 경우에도 눈매 교정을 시행하는 경우가 많다.



수술 전 늘어진 피부 때문에 안검하수같이 보이지만 실제로는 안검하수가 없는 가성 안검하수다.
쌍꺼풀 수술과 내안각 성형만으로 눈매가 또렷해졌다.

요즘 더 문제가 되는 것은 그냥 쌍꺼풀 수술을 하면서 살짝 눈을 뜨는 근육을 잡아주면서 눈매 교정을 했다고 하며 비용을 더 받는 비양심적인 의사들이 생각보다 많다는 것이다.
이는 또한 전문적인 지식과 의료 윤리가 없는 상담사들이 상담을 하는 영향도 큰 것같다.
여러 병원을 돌아다니며 상담하는 분들을 보면 내가 보기에는 눈매 교정이 필요없는 분인데 60% 이상의 다른 병원에서 눈매 교정을 권고받았다고 하는 것을 보면 어느 정도인지 쉽게 짐작이 갈 것이다.



2. 앞트임
동북쪽 동양인들은 몽고 주름이 있어서 눈이 답답해 보이고 눈과 눈 사이가 멀어보이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경우 앞트임을 하면 당연히 눈이 크고 시원해 보이며 눈과 눈 사이가 가까워져서 전체적으로 얼굴의 균형이 잘 잡힌다.
경우에 따라서는 앞으로만 트지 않고 위로 터서 눈을 더 부드럽게 보이게 해주는 경우도 있다.
쌍꺼풀 수술을 하는 동양인 중에는 70 % 이상이 시술을 받을 정도로 이미 보편화된 수술이다.
요즘의 방식들은 흉터도 최소화하기 때문에 흉터 걱정도 많이 안해도 된다.
하지만 너무 많이 앞트임을 하면 눈이 서양인 눈과 비슷한 모양으로 되어 어색해지는 경우가 있으니 조심해야 한다. 몽고 복원을 하려는 사람들도 이제는 굉장히 많아졌다.


수술 전 찢어져 보이고 날카로워 보이던 눈이 싸꺼풀 수술과 앞트임만으로도 한결 길고 큰 눈이 되었으며 부드러운 인상을 주게 되었다.



앞트임만으로도 눈이 커지고 쌍꺼풀의 앞쪽이 조금 더 노출이 되며(윗트임 효과) 눈 앞꼬리가 올라가 보이면서 바깥꼬리는 내려와 보여서 눈이 한결 부드러워보인다.


3. 윗트임
윗트임이란 수술은 사실 없다.
앞트임을 하면서 눈 앞쪽의 쌍꺼풀이 좀 더 노출되는 앞트임의 효과 중 하나를 윗트임(효과)이라고 부르기도 하며...
앞트임을 수평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위쪽 45도 방향으로 하면 쌍꺼풀의 앞쪽이 좀 더 노출되고 수평한 눈이 되게 만들어 부드러운 인상을가지게 하는 것을 위트임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앞트임을 45도 위로 살짝 해주면 쌍꺼풀의 앞쪽이 살짝 커지면서(윗트임효과) 눈이 조금 더 수평이 되어 인상이 부드러워진다.

4. 뒷트임
눈꼬리를 내려서 좀 더 부드러운 인상을 주게 하거나 눈바깥쪽이 답답하게 막혀 있는 사람은 더 터주어서 좀 더 시원하게 보이게 한다.
정면에서 보이는 차이는 사실 크지 않으며 옆에서 보았을 때 조금 더 눈이 깊어보이게 만드는 것이다.
또한 사람에 따라 뒷트임이 효과적일 수도 있는 사람이 있고 전혀 효과를 볼 수 없는 경우도 있다.
문제는 효과를 볼 수 없는 사람들이 뒷트임에 대한 정확한 지식도 없이 받은 후 차이를 못는끼는 경우가 너무나 많다는 점이다.
간혹 뒤트임을 지나치게 하거나 잘 못해서 눈꼬리의 점막이 노출되어 항상 붉게 보이거나 ㄷ 자 모양의 뒷꼬리를 만들어 오시는 분들도 있다.


바깥 트임을 했지만 정면에서는 그렇게 차이가 나지 않는다.


오히려 옆에서 보면 눈꼬리가 길어진 것이 보이고 눈동자 바깥쪽의 흰 눈동자가 조금 더 노출이 된다.



눈꼬리가 올라가 보여서(특히 오른쪽) 눈꼬리를 내려주면 눈이 수평이 되어 한결 부드러워보인다.

5. 밑트임
하안검이 너무 올라오면 눈을 가리기 때문에 강제로 하안검의 바깥쪽 1/3 가량을 내려주어서 눈동자를 더 노출시키려는 수술이다.
하안검 수술의 부작용으로 생기는 안검외반을 약하게 일부러 만들어주는 수술이다.
드물게 하안검이 지나치게 올라와서 이 수술이 도움이 되는 사람도 있지만 극히 드물다.
대부분의 경우에는 필요 없는 밑트임을 받아서 눈 바깥쪽의 흰 눈동자가 더 많이 노출되고 하안검이 눈동자와 떨어지면서 붉어보이는 등 눈의 모양 자체가 불균형이 되고 만다.
더 큰 문제는 나이가 들면서 하안검의 힘이 빠지면 자연적으로 안검외반이 올 가능성이 높다는 점이다.
그 때는 또다시 하안검을 올려주는 안검외반 교정술을 시행하여야 한다.


타병원에서 밑트임과 바깥트임을 하고 안검외반이 되어서 찾아온 환자다.
하안검의 바깥쪽이 눈동자와 밀착이 되지 않아서 항상 붉어 보이고 눈이 시리며 아래 눈썹이 밑으로 당겨져 있다.


성형수술에도 트렌드가 있고 계속 발전하고는 있지만 유행에 휩쓸려서, 특이한 명칭에 홀려서 수술을 받아서는 안된다.
또한 수술을 많이 받는다고 더 예뻐지는 것은 절대 아니다.
항상 수술의 원칙은 자신에게 필요한 최소한의 수술을 받는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바른 정보의 취득, 올바른 정보를 골라낼 수 있는 능력, 양심 있고 실력 있는 좋은 의사를 만나는 것이 필수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