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즈클리닉 - 메디컬 칼럼

 



작성일 : 15-12-12 14:22 20151212142257
제 종아리는 지방이 많은건가요 ? 아님 근육이 많은 건가요 ?
O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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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종아리는 지방이 많은건가요 ? 아님 근육이 많은 건가요 ?"
종아리 성형을 상담하시는 많은 분들이 묻는 질문입니다.
이 질문에 답하기 위해서는 종아리가 두꺼운 원인을 우선 알아보아야 합니다.



"왜 제 종아리는 이렇게 두꺼운가요 ?"
답은 간단합니다.
종아리의 근육이 커서입니다.
피부 밑의 지방은 종아리가 큰 것과 별 연관성이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종아리 지방흡입을 해도 효과를 볼 수 없는 것입니다.)

"그럼 왜 종아리 근육이 이렇게 커졌나요 ?"
큰 종아리 근육의 원인은 근육세포와 지방 모두에 있습니다.
유전적 원인, 운동, 체중, 체지방이 모두 종아리의 큰 근육의 원인이 됩니다.

1. 선천적 원인 (유전)
대부분의 큰 종아리를 가진 분들은 유전이 가장 큰 원인입니다.
형제, 자매나 부모님 중에 두꺼운 종아리가 있는 분을 쉽게 찾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유전적 원인에 의해서 두꺼운 종아리를 가지고 태어난 분들은 운동이나 다이어트로 종아리를 얇게 만들기 힘듭니다.

저희 환자분들 중에 한 분이 가족의 종아리가 모두 굵다면 보내주신 사진입니다.
정말 모두 대단히 굵은 종아리를 가지고 계셨습니다.


근육이 그렇게 크지 않더라도 종아리의 길이가 짧거나 근육은 긴데 아킬레스 건은 짧은 사람도 종아리가 짧아보입니다.
이런 분들은 유전적 영향이 더 큰 경우죠.
이러한 분들에게는 어떠한 운동도 소용이 없고 수술만이 유일한 해결책입니다.


수술을 통해 종아리의 가장 튀어나온 부분이 위로 올라감으로써 아킬레스 건이 길어보이고 종아리가 얇고 곧으며 길어 보입니다.

2. 후천적 원인

후천적인 원인들은 그나마 수술 이외의 노력을 해서 조금은 바꿀 수 있는 경우들입니다.

1) 근육이 발달하는 원인

저항이 있는 운동을 하면 근육이 커지게 되어 있습니다.
종아리에서 저항 운동은 계단 오르기, 뜀뛰기, 기어 오르기, 낮은 기어로 자전거타기, 경사도를 높여놓고 트레드밀하기 등입니다.


이와 반대로 천천히 오래 뛴다거나, 평평한 곳에서 힘들이지 않고 걷기, 수영 등은 저저항 운동으로 전체적인 몸무게도 줄이면서 지방을 제거하여 종아리까지 얇아지게할 수 있는 운동들입니다.


걷는 것도 종아리 근육에 영향을 줍니다.
마치 발레를 하는 것같이 발 앞으로 까치발을 들고 걸으면 뒤쪽의 종아리 근육은 더 커지게 됩니다.
정강이 쪽의 근육이 약하면 보상 작용에 의해서 뒤쪽의 알통 근육이 커지게 됩니다.
걸을 때는 발뒤꿈치부터 닫게 걸으며 전경골근을 강화시켜주는 것이 종아리 근육이 커지는 것을 조금은 방지해줄 수 있습니다.



아킬레스 건이 짧아지면 종아리 근육은 더 길어지고 다리가 무거워보이고 짧아보이게 됩니다.
요가나 필라테스, 종아리 스트레칭 등으로 종아리의 아켈레스 건을 길게 해주면 종아리의 근육이 짧아지면 종아리가 더 길고 얇아 보이게 됩니다.

쉽게 할 수 있는 종아리 스트레칭입니다. 언제 어느 곳에서나 쉽게 하실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적절한 운동, 적절한 걷기, 스트레칭이 종아리의 모양을 눈에 띄게 바꾸어 놓기는 힘들어도 적어도 더 커지는 것은 방지할 수 있습니다.

2) 지방이 축적되는 원인
지방은 종아리의 피부 밑에만 축적되는 것이 아니고 종아리 근육 내에도 지방이 축적됩니다.
지방이 축적된 근육은 당연히 더 커보이고 종아리가 두꺼워 보이게 됩니다.
몸무게 감량을 하고 체지방율을 낮추면 종아리가 조금 더 가늘어지지만 대게 이러한 분들의 종아리의 지방은 다른 부위에 비해서 제일 나중에 빠지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그 효과를 보려면 많이 인내하고 기다리셔야 합니다.
종아리의 지방을 빼는 방법은 다이어트와 운동으로 전체적인 체지방을 줄여야 합니다.
종아리의 지방만 부분적으로 빼는 방법은 없습니다.

피하지방은 지방흡입에 의해서 조금은 제거할 수 있지만 깊은 지방은 지방흡입도 되지 않습니다.
종아리는 피하 지방이 그렇게 두껍지 않기 때문에 지방흡입을 하면 울퉁불퉁함이 너무 많이 생기고...
혹시 울퉁불퉁함이 많이 안생기고 지방이 제거되었더라도 밑에 있는 근육들의 윤곽이 더 뚜렷해져서 울퉁불퉁한 남성적인 종아리가 되기 때문에 절대로 권하지 않습니다.
종아리의 지방 흡입이 효과가 있는 사람은 지방의 두께가 적어도 2 cm 은 되어야 하는데 이러한 분들은 보통 무게 100kg이 넘어가는 사람들입니다.
깊은 지방을 제거하는 방법은 근육을 직접적으로 잘라내는 종아리근육절제술밖에는 없습니다.


지방이 많아서 근육의 윤곽은 뚜렷하지 않으나 발꿈치를 들었을 때 알통 근육이 상당히 많이 나오는 굵은 종아리입니다.
지방 흡입 없이도 근육 절제술 하나만으로도 종아리는 곧고 얇아질 수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