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즈클리닉 - 진료실이야기

 



작성일 : 11-03-04 11:57 20110304115701
가슴 성형은 유방암을 유발할 수 있다 ?
오즈
1353
몇일전에는 언론에 가슴 성형이 유방암을 유발할 수 있다는 자극적인 기사가 나와서 많은 분들이 문의를 하셨습니다.
대부분의 언론 기사가 그렇지만 정확하지 않은 지식을 자극적으로 포장하여 주의를 끌어보려는 의도여서 바르게 판단하기 위해서는 정확한 정보가 필요합니다.
이 기사의 발단은 미국 FDA에서 13년 동안 논문이나 보고를 통해서 알려진 '역형성대세포림프종'이라는 희귀암이 34 - 60 명 발생했다는 보고를 내놓은 것입니다.

역형성 대세포 림프종 ?
저도 처음 들어보는 희귀암입니다.
역형성대세포림프종(Anaplastic Large Cell Lymphoma)를 조사해보니 일년에 50만명에 한명꼴로 발생하는 희귀암으로 유방에 생길 확률은 1억명에 3명이라는 군요.
더군다나 악성암이 아니기 때문에 모두 간단한 절제로 완치가 되었다는군요....ㅠ.ㅠ

그래도 걱정이 되시죠 ?
아마 통계 숫자가 머리에 와닿지 않아서일 것입니다.
그러면 통계 숫자를 한번 분석해 볼까요 ?

전세계 적으로 유방 성형은 1년에 5백만에서 천만 명 정도가 시술을 받습니다.
통계 숫자를 아주 확대해석해서 가장 나쁜 방향으로 계산해보더라도 백만명당 1명 이내의 환자가 이 '역형성 대세포 림프종'이란  것이 발생하고 2명은 번개를 맞아 사망한다고 합니다.
평소에 번개를 맞아 사망할 것을 걱정하시는 분은 없으시죠 ?
그것보다 반도 안되는 위험이란 얘기입니다.

아직도 걱정이 되시나요 ? 아니면 평소에 번개를 맞을 것을 걱정하시는 분이신가요 ?
그러면 우리가 즐기는 음주와 유방암과의 관계와 비교해볼까요 ?
서양에서는 유방암의 발생율이 굉장히 높아서 8명에 1명 꼴로 유방암이 발생합니다. 그런데 음주가 유방암의 발생을 높인다고 알려져 왔습니다.
음주를 하는 여성의 유방암 확률은 연간 백만명당 154명이고 가슴 성형으로 유방암이 발생하는 확률은 백만명당 1명 이하입니다.
그러면 음주를 조심하시겠습니까 아니면 가슴 성형을 망설이시겠습니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