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아리 근육 절제술(오즈 성형외과)
 
 
동양인은 종아리가 몸이나 다리에 비해서 짧고 근육이
불거지는 특징이 있어서 더 짧고 굵어 보인다.
그래서 종아리의 알통 근육을 제거해주면 다리가 한결
길어보이고 곧아보이게 된다.
종아리가 많이 굵은 사람 뿐만 아니라 보통인 분들도
좀 더 종아리를 예쁘게 보이게 하기 위해서도 시행한다.
 
01. 아름다운 종아리의 기준

종아리 성형술을 계획하고 계신 분들은 우선 매력적인 종아리의 기준부터 아실 필요가 있다.
매력적인 다리란 건강한 허벅지로부터 섬세한 발목으로 점차 가늘어지는 모양을 띄어야 하고 곧고 건강한 모습을 가져야 한다.
곧게 섰을 때 허벅지와 종아리의 안쪽이 살짝 닫는 정도가 좋다.
무조건 얇기만 하다고 예쁜 종아리는 아니고 종아리의 위 부분은 적당한 근육의 모양을 가져야 하고 안쪽과 바깥쪽이 균형을 이루어야 하며 종아리의 아래 부분은 우아하고 가는 발목을 가져야 한다. 또한 하이힐을 신었을 때 알통이 불거지지 않아야 한다.

다음은 줄자를 가지고 허벅지와 종아리의 길이와 두께를 재어 보자.
치수상으로 다리와 종아리를 분석해보면

  • 종아리의 길이(무릅뼈 밑에서 복숭아 뼈 중심까지의 거리)
    전체 키의 21-22%
  • 종아리의 둘레
    전체 키의 19-21%
  • 허벅지 둘레
    전체 키의 31-33%
  • 허벅지의 길이
    종아리의 길이의 5-10% 더 길어야 한다.
그러나 이와 같은 수치는 단순한 비교일 뿐이고 실제는 같은 종아리 두께를 가지고 있어도 길이나 모양에 따라 그 느낌은 조금씩 달라보일 수 있다.
이러한 종아리와 허벅지의 모양을 결정하는 것은 골격과 뼈, 근육이다. 그러나 피부 밑의 지방도 전체적인 모양을 결정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특히 발목 부위에 지방이 많으면 발목이 옆으로 퍼져서 다리가 짧아보이고 발뒤꿈치의 아킬레스 건이 잘 구분되지 않아서 둔한 모양을 갖는다.
그래서 오즈에서는 근육 제거와함께 발목 지방 흡입, 무릎 안쪽의 지방흡입을 같이 하는 경우가 많다.
 
02. 종아리 성형의 종류

종아리 성형에는 크게 지방을 줄이는 지방 흡입술, 신경을 차단시켜 근육의 퇴화를 유도하는 근육 퇴축술(신경 절단술, 비수술적 신경 차단술, 보톡스), 근육을 직접적으로 줄이는 근육 제거술(근육 절제술, 고주파 또는 중주파 수술)이 있다.

  • 지방 흡입술
    종아리에는 지방층이 얇고 생각보다 적기 때문에 지방 흡입의 효과는 거의 없어서 현재는 잘 안쓰인다.
  • 신경 절제술(근육 퇴축술)
    종아리 뒤쪽의 작은 절개를 통해 안쪽 알통으로 가는 신경을 잘라주는 수술로 수술이 비교적 간단하지만 안쪽 알통만 없앰으로써 바깥쪽 알통 근육은 더 발달하게 되어 다리가 휘어보이고 종아리의 두께도 별로 안 얇아진다. 다른 신경의 손상의 가능성이 많고 재발이 많다.
  • 비수술적 신경 차단술
    피부 절개 없이 바늘을 넣어서 신경을 찾아서 알콜, 페놀, 또는 신경 차단기 등으로 신경 주변의 조직을 파괴함으로써 근육의 위축을 유도하는 수술이다. 흉터가 적고 수술이 간단하며 바깥쪽 근육까지 제거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신경 차단 효과가 미미하여 종아리의 두께 감소가 가장 적고 재발이 가장 많다. 또한 페놀이나 알콜에 의해서 다른 신경이나 혈관의 손상같은 심각한 부작용이 보고되고 있다.
  • 보톡스
    가장 안전한 시술 방법이지만 가장 효과가 적고 반복적으로 시행해야하기 때문에 비용이 비싸다.
    피하지방이 없고 알통만 불거졌을 경우 임시 방편으로 시도해볼만하다.
  • 고주파 또는 중주파 근육 소작술
    고주파 또는 중주파를 이용하여 근육을 태워서 안쪽에서 위축시키는 수술 방법
    외부 절개가 없고 바깥쪽 근육까지 제거할 수 있으며 제거의 양을 조절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수술 후 부기와 멍이 심하여 회복기간이 길고 종아리의 둘레 감소 효과나 알통의 제거 정도가 미미하며 만족도가 낮다.
  • 근육 절제술
    종아리 뒤쪽의 2cm 정도의 절개를 통해 안쪽과 바깥쪽 알통 근육을 모두 제거할 수 있기 때문에 다리가 곧아보이게 된다.
    근육을 제거하는 양과 위치를 조절할 수 있기 떄문에 수술 결과를 예측할 수 있고 수술의 정도를 조절할 수 있는 가장 이상적인 수술 방법이다.
    근육을 직접적으로 가장 많이 제거할 수 있으므로 종아리의 울레감소 효과가 가장 크다.
    근육을 직접 보고 제거를 하기 때문에 다른 근육에 영향을 줄 가능성이 가장 낮기 때문에 가장 안전한 시술 방법이다.
    단점으로는 수술 후 회복기가 길고 수술 자체가 까다롭다는 것이다.
강남 오즈에서는 종아리 근육 절제술 전문병원으로써 최고의 경험과 노하우를 가지고 있다고 자부한다. 근육 절제술은 수술이 어렵고 많은 경험이 있는 의사가 아니면 시행하지 못하는 수술이기 때문에 제한적으로 시행되고 있지만 8년간의 경험과 노하우로 안전하고 효과적인 시술을 하고 있다.
 
03. 수술 과정
전신마취 하에서 종아리 뒤쪽의 2-3cm 정도의 작은 절개를 통해 직접적으로 근육을 제거해낸다.
수술 시간은 1시간 반에서 2시간 정도이며 수술 당일 퇴원할 수 있다.
 
04. 근육을 잘라내면 보행에 지장이 없나요 ?
종아리에는 여러 가지 근육이 있으며 이 근육들 중 비복근 하나만 부분적으로(약 60% 정도) 절제하기 때문에 수술 후 걷는데 지장이 없다.
비복근 밑의 가자미 근이 같은 작용을 하기 때문에 비복근이 없어지더라도 가자미 근이 같은 작용을 하게 된다. 육상 선수의 기록에는 지장을 줄 수 있겠지만 일상생활에는 전혀 지장이 없다.
 
05. 수술 후 경과 및 결과
수술 직후 3일 정도는 걷기가 힘들고 1주일 정도는 많이 당기며 2주일 정도까지는 불편하다.
그러나 직장인 들의 경우 사무직인 경우 수술 후 2-3일 후에 출근을 하는 경우가 많다.
수술 후 압박 스타킹을 2-3달간 착용해야 된다.
수술 직후에는 부기 때문에 수술 전보다 오히려 두꺼워 보인다. 그러나 수술 후 3주가 지나면 50%의 효과를 보게 되고 수술 후 6주가 지나면 75%의 효과를 볼 수 있다.
멍은 2주 정도면 사라지게 되고 가벼운 운동은 4주, 과도한 운동은 6주 후부터 해도 된다.
 
06. 수술 후 합병증 및 부작용
이 수술의 위험으로는 혈종(수술 부위에 피가 고이는 현상), 감염, 비대칭, 요철 현상, 부분적 감각소실 등이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합병증이 시간이 지나면 스스로 치유되는 합병증이고 경험있는 의사에게 수술을 받는 경우 그 가능성은 현저희 낮추어질 수 있다.
 
07. FAQ
1. 제 다리도 효과를 볼 수 있을까요?
건강에 이상이 없고 현실적인 목표를 가지고 있는 분들이라면 누구나 종아리 근육 절제술로 효과를 볼 수 있다.
종아리가 두껍다고 생각하는 분들이나 알통이 불거진 분, 좀 더 종아리 모습을 개선시키고자 하는 분, 소아마비 등으로 한쪽이 두꺼운 분, 신경 절단술 후에 부족하신 분, 신경 절단술 후에 종아리가 휘어보이는 분들 모두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2. 안쪽 알통과 바깥쪽 알통 어떤 것을 제거해야될까요?

종아리에는 안쪽과 바깥쪽에 알통이 있는데 과거에는 주로 안쪽 알통만 제거하였었다. 그 이유는 안쪽 알통 근육이 훨씬 많이 제거가 되고 효과가 크고 바깥쪽 근육은 제거하는 양이 적으며 효과가 적었기 때문이다. 또한 양쪽 근육 사이에 있는 신경 손상을 방지하기 위한 것도 안쪽 알통만 제거한 이유였다.
하지만 지금은 양쪽을 같이 절제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바깥쪽 알통 근육을 제거함으로써 안쪽 알통을 안쪽으로 이동시킬 수 있고 좀 더 다리가 곧고 길어보이게 되어 수술의 결과가 훨씬 좋아졌기 때문이다. 또한 수술의 방법의 변경으로 신경 손상을 최소화하면서 바깥쪽 근육을 제거할 수 있게 되었다.

3. 수술 후에는 많이 아픈가요?
수술 직후에는 진통제를 주어 통증을 완화시킨다. 이 때의 통증은 종아리 근육 절제술을 받은 분들의 표현을 빌리면 걸을 때 종아리에 쥐가 난 것과 같은 당김 현상을 느낀다고 한다. 그러나 침대에 누워있을 때에는 그리 통증을 느끼지 않고 수술 후 1-2일간은 처방받은 진통제만으로도 아픔을 느끼지 않는다.
그 후에는 약간의 당김 현상만 있고 아프지 않다.

4. 수술 흉터는 어디에 얼만큼 생기나요?
종아리 근육 절제술은 무릎 뒤쪽의 주름선을 따라서 2-3 cm 정도의 작은 절개를 통해서 이루어진다.
절개선은 1-2달 후부터 옅어지고 주름선과 구별이 안갈 정도로 없어지는 것이 보통이다. 수술 후에 피부 테이프를 잘 붙이고 상처 연고나 Cica Care같은 흉터치료를 하면 잘 보이지 않는다.

5. 언제 출근할 수 있죠?
보통 수술 후 일주일 정도 후에 출근을 권해드린다. 하지만 사무직의 경우 더 일찍 출근을 하시는 분들도 많으며 10일 이내에는 거의 다 출근을 하실 수 있다. 힘든 일을 하시거나 하루종일 서 있어야 하는 경우 조금 천천히 출근을 하시는 것이 좋다. 왜냐하면 초반에 너무 무리를 하면 다리가 많이 붓고 결과도 좋지 않을 수 있기 때문이다.

6. 언제쯤 다리가 얇아진 것을 확인할 수 있을까요?
사실 종아리가 얼마나 얇아졌는가는 수술시에도 확인할 수 있다. 하지만 그 후에는 수술 후의 부기 때문에 다리가 얇아진 것이 잘 안보이게 된다. 수술 후 부기는 2-3달 지속되기 때문에 수술 후 2달 정도가 지나야 자신의 얇아진 다리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그 후에도 다리는 계속 얇아지고 선이 부드러워져서 6개월, 1년까지도 조금씩 변화하게 된다. 어느 성형수술이나 마찬가지이지만 최종적인 수술 후의 모습은 6개월 정도가 지나야 확인할 수 있다.

7. 수술의 결과는 영구적인가요 ?
근육 세포는 한번 제거되면 재생되지 않기 때문에 수술의 결과는 영구적이다. 수술 후에 운동을 하면 다른 근육은 커질 수 있어도 알통 근육은 커지지 않으므로 좀 더 균형 잡히고 매끈한 종아리가 된다. 또한 수술 후에 살이 찌면 다른 부위는 굵어져도 종아리는 그다지 굵어지지 않는다.

8. 얼마나 얇아질 수 있죠 ?
종아리 수술을 하시는 분들이 사실 제일 많이 물어보시고 가장 관심이 있어하는 질문이다. 수술 후에 얼마나 종아리의 두께가 줄어들 수 있느냐하는 것은 사람마다 다르다. 종아리의 근육의 양, 종아리의 모양, 종아리의 둘레, 제거하는 근육양 등에 따라서 종아리의 둘레는 달라진다. 보통 수술 후에는 2-7cm 정도의 감소효과가 있다.
2-7cm 정도의 둘레 감소효과라고 하면 조금 줄어들 것으로 상상하시는 분들도 있는데 지금 자신의 종아리의 두께를 줄자로 재보고 5cm 정도를 줄여보라. 거의 반 정도로 얇아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또 한가지 중요한 것은 종아리 수술은 꼭 두께의 감소만 중요한 것은 아니라는 사실이다. 종아리의 두께 감소효과와 함께 종아리의 모양이 달라짐으로써 종아리는 훨씬 길고 곧아보인다.

9. 수술의 비용은 얼마나 들까요 ?
종아리 근육 절제술은 종아리의 근육 절제양에 따라 비용이 다른데 600-700 정도를 예상하면 된다.

10. 나중에 늙어서도 걷는데 지장이 없을까요 ?
종아리 근육 절제술은 종아리의 알통 근육을 육안으로 확인하면서 제거하는 수술이기 때문에 다른 근육에 영향을 끼칠 염려가 없다. 종아리 알통 근육 밑에는 가자미근이란 큰 근육이 알통 근육과 같은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에 알통 근육이 모두 없어져도 기능에 지장을 주지 않는 것이다. 더군다나 종아리 근육 절제술은 근육의 위쪽을 남겨둠으로써 무릎 관절의 안정성을 유지시키고 수술 시에는 알통 근육의 70% 정도만 제거하게 되므로 절대적으로 안전한 수술이다.
 
 
08. 관련 컬럼
매력적인 종아리의 기준
성형 제 1장 안전제일주의
고주파 종아리 축소술
 
09. 수술 결과 보기
 
일반적인 종아리 근육 절제술
         
   

종아리의 상부 1/2이 두껍고 알통이 튀어나온 경우 근육을 제거하면 종아리가 훨씬 곧아 보이고 길어 보이며 얇아지게 된다.
부가적으로 무릎 안쪽과 발목을 같이 지방흡입해주면 한결 발목의 윤곽이 더 뚜렷해지고 다리도 휘어보이지 않게 된다.
까치발을 서거나 하이힐을 신어도 알통이 나오지 않는다.
수술 전 37cm 에서 33cm으로 4cm 감소

 
         
 
         
    종아리 근육 절제술은 꼭 종아리가 많이 두꺼운 사람만 하는 것은 아니다.
직업적으로 하이힐을 많이 신고 종아리를 내놓는 경우가 많은 경우 좀 더 곧고 길어 보이는 종아리를 만들기 위해서도 시행될 수 있다.
스튜어디스나 모델들도 좀 더 곧고 길어보이는 효과를 위해 근육 절제술을 시행한다.
수술 전 35cm에서 32cm으로 감소

 
         
 
최대한 근육양 제거하기
         
    종아리가 너무 두꺼운 경우 다리가 조금 휘어보이더라도 많은 양을 제거할 수 있다.
수술전 42cm에서 34cm으로 8cm 감소
 
         
 
비대칭 종아리의 한쪽 다리만 수술한 경우
         
    왼쪽의 사진과 같이 어릴적 소아마비 등으로 오른쪽 다리만 얇고 왼쪽 다리만 굵은 경우 왼쪽 종아리의 내측 및 외측 비복근을 제거하여 양쪽의 균형을 맞추어 줄 수 있다.
수술 전 왼쪽 36cm 오른쪽 32cm
수술 후 왼쪽 32cm으로 같은 두께를 가지게 되었다.
 
         
 
신경 절단술(근육 퇴축술) 후 바깥쪽 비복근의 비대 및 양측 비대칭의 교정
         
    신경 절단술(근육 퇴축술)의 경우 한쪽이 줄지 않는 경우가 있고(사진의 왼쪽 종아리)시간이 지나면서 바깥쪽 근육이 비대해져서 다리가 더 휘어 보이고 기형적인 모양이 되기도 한다.
이러한 경우 양쪽의 외측 비복근을 절제하여 다리가 휘어 보이는 것을 막고 왼쪽의 내측 비복근을 절제하여 균형을 맞추어 준다.
 
         
 
고주파 등의 수술 후 재수술
         
   

처음의 종아리 수술을 간단해 보인다고 고주파나 신경 차단술을 수차례 실시 후 오면 다리 안쪽의 흉터들이 많이 생겨서 재수술에 어려움이 있다.
수술 후 흉터살을 없애는 주사를 맞아서 호전되는 경우도 있다.
수술전 36cm에서 32.5cm으로 감소

 
         
 
10. 종아리 근육 절제술 vs 신경 차단술
  근육 퇴축술(신경 절단술) 근육 절제술
절개 종아리 뒤 2-3cm 종아리 뒤 2-3cm
마취 전신마취 전신마취
수술시간 30분~1시간 1시간 30분~2시간
수술 방법 내측 비복근으로 가는 신경 절제 내측 및 외측 비복근 직접 절제
효과 내측의 알통부위는 줄어들지만 바깥쪽 근육이 커져서 다리가 휘어보이는 경우가 있다 내측 및 외측의 알통 근육을 직접적으로 제거함으로써 다리가 좀 더 얆고 길어보임
두께 감소 거의 없다 3-7cm 감소
합병증 다른 신경 손상으로 보행에 지장을 줄 수 있다.
신경 이상으로 재발하거나 효과가 없을 수 있다.
혈종, 불규칙적인 모양
회복기 3-7일 7-14일
재발 재발 가능(신경의 재생에 의해서) 재발 가능성 없음
단점
  • 바깥쪽 알통 근육의 발달로 다리가 휘어보임
  • 결과를 예측할 수 없다.
  • 신경 변이의 경우 줄어들지 않을 수 있다.
  • 다른 신경이 손상되는 경우 감각이상이나 보행에 지장을 줄 수 있다.
  • 회복기가 길다.
  • 수술이 어려워서 경험 많은 의사가 꼭 필요하다.
장점
  • 회복기가 짧다.
  • 수술이 간단하다.
  • 결과를 예측할 수 있으며 환자에 따라 절제의 양과 부위를 달리함으로써 다리의 모양을 좀 더 개선시킬 수 있다.
  • 신경변이와 상관 없이 모든 사람의 종아리 모양을 개선시킬 수 있다.
  • 위쪽 근육을 남겨놓기때문에 무릎관절의 안정성을 유지할 수 있다.
  • 바깥쪽 알통 근육을 제거함으로써 다리를 좀 더 길고 곧아보이게 만들 수 있다.